반복영역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인증프로그램컴퓨터공학심화

컴퓨터공학심화

미래주도적 공학교육, 앞서가는 국립 군산대학교의

인증된 공학교육 시스템이 함께 합니다.

프로그램 소개

1) 컴퓨터정보공학과는 ‘국내 최고의 IoT SW 전문가 양성 학과’를 목표로 모든 구성원의 역량을 집결하고, 모든 프로그램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모여들게 만드는 C2S(Convergence to School)’ 전략을 통해 국내 최고의 IoT S/W 기술 특성화 도약
2) 1단계 특성화 최고학과 도약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 도전자 전략(Challeger CIE) 단계, 특화 분야에서 가시적 성과를 확보함으로써 Pride 학과를 구축하는(Pride CIE) 단계, IoT SW 분야 국내 최고의 Star 학과로 도약하는(Star CIE) 단계의 3단계 전략 추진
3) IoT VC를 중심으로 재학생에게 다양한 교육 내용을 집중화된 시스템으로 제공하여 학과 내에서 모든 실무교육, 어학교육, 현장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

교육목표

컴퓨터정보공학 프로그램에서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하여 졸업생의 실수요자인 기업의 요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본 전공의 지역산업체자문위원회의 설문조사 자료를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하였고, 재학생과 졸업생의 설문 조사 결과도 참고하여 군산대학교와 공과대학의 교육목표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설정하도록 한다.

학습성과

전술한 교육목표가 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한 매우 중요한 전제 조건이 되겠지만 프로그램 시행에서 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확인할 수 있는 학습성과를 설정하고 평가하는 과정은 다음 단계의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요구하는 포괄적 기준을 토대로 산학기술교류회, 재학생 및 졸업생의 설문조사결과를 반영하도록 한다.

교육과정

프로그램 운영의 주체는 교수이다. 교수는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한 교수법 기술을 개발하고 새롭게 조정된 교과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기업(수요자)이 원하는 컴퓨터 및 IT 전문가를 생산하는 생산자(manufacturer)이고 공급자(supplier)인 것이다. 프로그램운영의 결과는 학생평가, 교과목평가를 거쳐 졸업생(상품 product)을 배출하여 기업(수요자 demandant)에 공급하고 설문평가, 외부표준 평가과정을 통하여 교육목표, 학습성과, 교과과정의 갱신에 활용하여 항상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이 되도록 할 것이다.

1)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설정 컴퓨터정보공학 프로그램에서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하여 졸업생의 실수요자인 기업의 요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본 전공의 지역산업체자문위원회의 설문조사 자료를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하였고, 재학생과 졸업생의 설문 조사 결과도 참고하여 군산대학교와 공과대학의 교육목표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설정하도록 한다.
2) 학습성과의 설정 전술한 교육목표가 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한 매우 중요한 전제 조건이 되겠지만 프로그램 시행에서 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확인할 수 있는 학습성과를 설정하고 평가하는 과정은 다음 단계의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요구하는 포괄적 기준을 토대로 산학기술교류회, 재학생 및 졸업생의 설문조사결과를 반영하도록 한다.
3) 교과과정의 설정 기업체에서 바라는 대학 교과과정 조사결과 및 이 결과들의 활용 방안을 현재의 교과과정에 반영하여 교과과목을 수정하도록 최대한 노력하였다. 결정된 교과목들은 ‘기본소양과목’, ‘MSC’, ‘전공심화과목’으로 분류하여 개설 교과목을 결정하도록 한다. 교과과정위원회에서 만들어진 교과과정은 평가위원회에서 여러 차례 심도 있는 토의와 조정을 거쳐 확정되도록 한다.
4) 교수법 기술 개발 각 교과목의 담당교수는 교과목의 교육목표, 내용, 평가방법 등을 포함하는 교과목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또한 멀티미디어를 이용하는 교수법, 실습을 통한 교수법 등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여 포트폴리오에 포함하도록 하였다. 현재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강의 계획서
◦ 교수법 기술 개발서
◦ 강의 평가 설문결과 및 분석결과
◦ 강의자료, 실험자료 등에 대한 샘플
◦ 퀴즈, 시험, 답안 등에 대한 샘플
◦ 과제물에 대한 샘플
5) 평가 및 갱신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영구불변일 수가 없다. 수요자(기업)의 요청,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 등에 의하여 수정 보완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에서도 주기적으로 학습평가결과, 기업체 설문조사, 졸업생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교육목표를 수정 보완해나갈 예정이다. 각 평가 담당자나 담당 소위원회에서 평가 및 분석결과를 근거로 교육목표 수정보완의 안을 제안하고 이를 토대로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새로운 교육목표를 제시하도록 한다.

이수체계도

하단의 내용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공학교육인증 졸업요건

요구항목 충족조건 및 기준
이수학점 공학교육인증기준 전문교양 15학점 이상, MSC 30학점 이상, 공학주제 54학점 이상.
군산대학교졸업기준 전문교양 18학점 이상, MSC 30학점 이상, 공학주제 66학점 이상.
설계학점 종합설계(교과목명:ICT융복합설계) 교과목을 포함하여 설계학점 12학점 이상
평균평점 전 학년 총평균 평점 2.0이상

인증안내서
  • 센터에서 파일 첨부
학과홈페이지

http://cie.kunsa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