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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프로그램조선공학심화

조선공학심화

미래주도적 공학교육, 앞서가는 국립 군산대학교의

인증된 공학교육 시스템이 함께 합니다.

프로그램 소개

공학교육인증의 기본방향과 구성원의 요구를 바탕으로 전공지식이해 및 창의적 응용능력, 전문가적 능력, 현장적용능력, 인격소양 및 국제교류 능력을 고루 갖춘 조선공학인 양성

교육목표

1) 총괄목표
① 국가에 봉사할 수 있는 기본 소양과 건전한 직업윤리 의식을 갖춘 기술자 양성 ② 기초과학 및 정보과학의 기본지식을 확보한 기술자 양성 ③ 조선해양공학 해석 및 설계능력을 보유한 기술자 양성 ④ 조선해양공학 연관 산업 현장적응능력을 갖춘 기술자 양성

2) 세부목표
①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원리 및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배양
② 선박의 설계 및 생산에 관련된 전공지식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③ 선박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용・관리할 수 있는 능력 배양
④ 선박의 구성 요소, 시스템, 공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합하여 설계할 수 있는 능력 배양
⑤ 효율적인 의사전달 능력, 조직에서의 인화 능력 및 지도력 배양
⑥ 창의적 설계능력을 갖춘 현장적응 능력 배양
⑦ 사회봉사, 도덕성, 협동성, 직업윤리의식 등의 기본인성 함양

학습성과

◯ 프로그램 학습성과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PO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PO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프로그램 학습성과별 본 심화과정 이수생에게 적용되는 의미
 
프로그램 교육목표 의미
1 - 수학, 물리, 화학의 기초 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조선공학 관련 전공 지식 습득에 활용 할 수 있는 능력
- 조선공학 관련 전공 분야로 진출해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다양한 전공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2 - 실험을 수행하며 얻은 자료의 의미, 통계적인 특성, 신뢰도 등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들을 찾아내고 개개의 변수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실험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3 - 전공과 관련된 문제가 주어졌을 때 이를 해결하는 것이 엔지니어의 기본 역할이다. 이러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이 ‘설계’이고 본 학습 성과는 설계 수행 중 문제를 공학적으로 정확히 인식하는 단계의 능력
- 문제를 공학적으로 인식한다는 것은 문제를 파악하는데 있어 조선 공학적 지식을 활용하고 해결책 역시 조선 공학적 지식을 근간으로 하여야 함을 의미
4 - 조선공학 분야의 최근 기술동향을 이해하고 관련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도구, 장비, 소프트웨어 등 각종 공학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5 - 전공과 관련된 문제가 주어졌을 때 이를 해결하는 것이 엔지니어의 기본 역할이다. 이러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이 ‘설계’이고 본 학습 성과는 설계를 올바르게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핵심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 설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제 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내용으로 설계 제한 요소(원가, 안정성 등) 및 구성요소를 모두 고려하여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계획 수립 및 수행을 할 수 있는 능력;
6 - 타 분야 전공자들과 함께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조선공학 전공자로서 재료관련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그 과정에서 타 전공자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으며 아울러 팀의 구성원 및 리더로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
7 - 문서 및 구두로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상대방의 의사 역시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으며 상대방의 주장을 건설적인 비판시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
- 우리나라 제조업 환경도 세계화가 상당히 진전되어 외국 회사와 직접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보편화 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나 국제적인 협력을 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엔지니어의 자질로 요구되고 있다. 국제적인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것은 어학 능력
8 - 공학과 관련된 문제의 해결이나 공학 분야에서의 업무 수행이 세계적인 정치, 문화, 경제, 사회, 환경의 틀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이에 따라 자신이 수행하는 업무가 결국 거시적 관점의 세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는 능력
9 - 공학 분야 종사자 역시 사회 구성원의 일부이고 따라서 건전한 사회를 이루어가기 위해 모든 사회 구성원이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
10 - 현대의 공학관련 기술은 매우 빠르게 진보하고 있기 때문에 엔지니어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항상 새로운 기술에 대한 자료를 찾는 등 관련 학습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평생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실제로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자질


◯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와의 관계
 
교육목표/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PO1 PO2 PO3 PO4 PO5 PO6 PO7 PO8 PO9 P10
1.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의 원리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20) ● (20) ● (20) ◐ (10) ● (20)   ◐ (10)    
2. 선박 및 해양구조물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용 및 관리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20) ● (20) ◐ (15) ● (20) ◐ (15) ◐ (10)        
3.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구성 요소, 시스템을 이해하고 이를 통합하여 설계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30) ◐ (20) ◐ (20) ● (30)          
4. 선박 및 해양구조물 설계에 관련된 전공지식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20) ● (25) ● (25) ● (20)   ◐ (10)      
5. 의사소통 능력 및 어학능력의 배양           ● (40) ● (40)     ◐ (10)
6. 창의적 설계능력을 갖춘 현장적응 능력 배양           ● (40) ◐ (20) ◐ (10) ◐ (10) ◐ (20)
사7. 사회봉사, 도덕성, 협동성, 직업윤리의식 등의 기본 인성 함양           ● (20)   ● (20) ● (30) ◐ (10)

● : 높은 관련도 ◐ : 중간정도의 관련도 ( ) : 배정 비율, %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명 PO1 PO2 PO3 PO4 PO5 PO6 PO7 PO8 PO9 P10
기초지식
응용
자료분석
실험수행
문제인식
공식화
실무
도구
설계
능력
팀웍 의사
전달
사회적
영향
책임
인식
평생
학습
전문교양 비전있는대학생활           50       50
  기초글쓰기               100    
  영어(1)             50     50
  영어(2)             50     50
MSC 기초수학 100                  
  미분적분학 100                  
  공업수학(1) 100                  
  공업수학(2) 100                  
  수치해석     100              
  일반물리학(1) 100                  
  일반물리학(2) 100                  
  일반물리학실험(1)   100                
  일반물리학실험(2)   100                
  컴퓨터활용및실습 50     50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100            
  공업통계학 100                  
전공 창의적문제해결입문           50 50      
  조선해양공학개론 50     50            
  열역학 100                  
  정역학 100                  
  동역학 40   60              
  고체역학 40   60              
  유체역학 40   60              
  선박제도   40   60            
  선박계산 30   70              
  기계공작법       100            
  용접공학및실습       100            
  선박건조공학       100            
  응용고체역학 40   60              
  응용유체역학 40   60              
  공업재료       70 30          
  선박진동학       60 40          
  선박동력장치     30   70          
  선박저항추진론 50   50              
  선체구조해석     60 40            
  전산선박설계       50 50          
  선박생산공정설계   100                
  해양구조물설계     100              
  선체구조설계       40 60          
  부유체운동조종론     50 50            
  선박유체역학실험   50 50              
  구조역학실험   50   50            
  진동음향실험       60 40          
  선박의장설계       60 40          
  선빅해양생산관리     100              
  재료강도학 40   60              
  기초유한요소이론 100                  
  부유체추진제어론   50 50              
  전산유체역학       60 40          
  선박전기전자시스템       60 40          
  해양레저선박   40   60            
  특수선설계       70 30          
  구조신뢰성해석 40   60              
  조선해양공학특강     50       50      
  캡스톤설계(1)   50     50          
  캡스톤설계(2)   50     50          
  프로젝트Lab(1)   60       40        
  프로젝트Lab(2)   60       40        
  프로젝트Lab(3)   60       40        
  프로젝트Lab(4)   60       40        
  현장실습(1)                    
  현장실습(2)       60         40  
  현장실습(3)       60         40  
  R&D인턴십(1)       60         40  
  R&D인턴십(2)       60         40  

이수체계도

 

공학교육인증 졸업요건
(2015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이전 학번은 학과사무실 문의)

 
졸업관련 항목 내용 비고
전문교양 15학점 교양필수+핵심교양
MSC 32학점  
전공 66학점 이상  
설계과목 이수학점 9학점 이상;  
졸업 이수학점 130학점  
졸업시험 과락 40점, 평균 60점 이상 3과목
졸업과제 캡스톤 디자인 결과물 캡스톤설계(1), (2) 수강
학습성과 성취도 학습성과 10개 항목 모두 “중”등급 이상  
면담 요건 매학기 2회 이상 면담  

 

학과홈페이지

http://naoe.kunsan.ac.kr/

인증안내서

학과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