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공학인증소개인증의특징/효과

인증의특징/효과

미래주도적 공학교육, 앞서가는 국립 군산대학교의

인증된 공학교육 시스템이 함께 합니다.

공학분야를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단위의 인증

- 자신의 적성에 맞는 전문능력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음
- 엔지니어 자격시험(기사, 기술사 시험) 등에서 유리함
-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할 때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됨
- 국제적인 엔지니어로서의 자격을 인증받게 됨
- 선진국과 동일한 대우를 받는 취업이 가능
- 공학기본소양과 전공기반 실력 및 자질 보유
- 엔지니어 자격시험(기사, 기술사 등) 유리
- 국제적 엔지니어 자격 인증(ABEEK의 WA 가입 시)
- 취업 유리: 대기업 신입사원 채용시 ABEEK 인증 대학 졸업생 우선권 부여 또는 자격요건화 추진

학사과정을 대상으로 하고 교육의 성과에 치중

공학교육인증은 석박사과정이 아닌 학사과정을 대상으로 하여 창의적 공학교육 내용과 방범의 도입을 권장한다.또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Program education objective, PEO)를 학생들이 얼마나 달성하는가에 관심을 기울인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주된 관심을 기울이던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무엇을 학습하는가"에 주된 관심을 기울인다. 졸업할때 까지 학생들이 성취하게되는 능력들을 프로그램 학습성과 (Program Outcomes, PO)라 부른다. 공학교육인증에서는 특히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능력 및 자질배양에 초점을 두고 있다.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프로그램 교육 목표와 학습성과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모든 대학이 아니라 희망 대학에 한해 인증 평가 실시

학ABEEK 인증은 모든 대학이 아니라 희망하는 대학이 신청하여 인증 평가를 받게 된다. 이 때문에 공학교육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은 취업 시 실질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ABEEK 인증은 한 번의 평가로 인증받는 프로그램이 계속 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공신력을 갖는 외부 평가기관 인 ABEEK으로 주기적으로 인증 심사를 받아야 하므로, 교육 프로그램 자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노력으로 좀 더 나은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양적 평가가 아니라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의 충실도를 진단

ABEEK에서 각 학교의 공학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인증할 때에는 정량적인 평가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프로그램이 내실 있는 프로그램인가 교과 과정이나 기타 교육환경의 면에서 그 내용이 얼마나 충실한가 등을 깊이 있게 진단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해준다. 때문에 ABEEK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ABEEK의 인증기준에 나타나고 있는 여러가지 측면, 즉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교과영역, 학생, 교수진, 교육환경, 교육개선, 전공분야별 기준 등의 면에서 공인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다.

인증효과

공학교육인증 평가에 따른 인증효과는 학생, 대학교, 산업체 나아가서는 국가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공학기술의 경쟁력의 향상 효과를 가져 오게 된다. 그에 따른 효과는 아래와 같다.

학생

- 기본소양과 전공기반 실력과 자질을 갖추게 됨.
- 적성에 맞는 전문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음.
- 엔지니어 자격시험(기사, 기술사 시험)에서 유리함.
- 사회 진출 시 취업이 유리하여짐.
- 국제적인 엔지니어로서의 자격을 인증 받음.
- 선진국과 동일한 대우의 취업이 가능해짐.

대학

- 특성화된 교육목표를 설립하여 운영
-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평가 및 검증할 자체 평가시스템 구비
- 실험실습 및 학술활동 시스템의 확충
- 인증 받은 대학은 졸업생의 취업 기회가 확대, 우수한 신입생 선발 가능함.

산업체

- 전문 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을 채용하여 경쟁력 강화
- 사내교육기간 감소, 경비 절감
- 업무처리 효율 향상
- 부서간 업무 협조의 활성화와 대외활동에 유리

국가, 사회

- 현실성 있는 교육을 제공
- 공과대학 교육이 국제적으로 인정됨.
- 공학프로그램이 체계화되고 공학교육의 효율성 향상
- 국가 교육정책수립에 이바지
- 산업체의 경쟁력이 제고, 국가적 경쟁력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