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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기준

미래주도적 공학교육, 앞서가는 국립 군산대학교의

인증된 공학교육 시스템이 함께 합니다.

공학인증기준2005(KEC2005)

공학교육인증을 받고자하는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공학사를 수여하는 4년 이상의 교육과정 으로 구성되어 있고 다음의 8개 기준을 만족하여야 한다.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수요지향 교육및 성과중심 교육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1) 프로그램 교육목표
2)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3) 교과영역
4) 학생
5) 교수진
6) 교육환경
7) 교육개선
8) 전공분야별 인증기준

기준 1. 프로그램 교육목표?

인증을 받으려고 하는 교육기관의 공학 프로그램은 다음을 만족하여야 한다.

(1) 교육목표는 프로그램의 졸업생이 활동할 산업체를 포함한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기관의 특성에 부합되도록 설정되어야 한다.
(2) 교육목표는 측정가능하며 구체적으로 기술되고, 공식적으로 공개되어야 한다.
(3) 교육목표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행정체계가 수립되어야 한다.
(4) 교육목표 달성을 입증할 자료들이 정기적으로 수집되고 문서화되며, 프로그램의 평가에 이용되어야 한다.
(5)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는 주기적으로 평가되고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의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사용되어야 한다.

기준 2.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학생이 졸업 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은 다음 항목과 같으며, 학습성과 별로 측정 가능한 구체적인 내용과 성취 수준이 설정되고 문서화된 절차로 평가되어 그 결과가 프로그램 개선에 반영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하다면 자체적으로 정의한 학습성과를 추가할 수 있다.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3)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4)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5)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6)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8)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9)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11)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12)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기준 3. 교과영역

교과영역 및 교과목은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졸업생의 실무 적응력을 높이기 위하여 설계 관련 교과목을 체계적으로 편성하여야 한다. 특히, 저학년에서는 공학설계의 일반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와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기초설계(또는 설계입문) 교과목과 고학년에서는 저학년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기초로 하고 주요 설계경험을 아우르는 종합설계 교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기초설계와 종합설계에서는 일련의 설계 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이 골고루 다루어져야 한다. 교과영역 별 최소 이수학점 수는 아래와 같다.

(1) 수학과 기초과학 교과목을 합하여 30학점 이상으로 한다. 단, 여기에 전산학 교과목을 포함할 수 있으나 6학점까지만 인정하고, 컴퓨터공학 분야 프로그램은 전산학을 포함 할 수 없다.
(2) 공학주제 교과목은 54학점 이상으로 한다. 단, 설계과정은 12학점 이상으로 한다.
(3) 프로그램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문교양 교과목을 18학점 이상으로 한다.

기준 4. 학생

학생 및 졸업생의 자질과 학업수행 능력은 프로그램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교육기관은 프로그램 교육목표에 부합되도록 모든 학생들을 지도해야 한다.
4.1 평가, 상담, 관찰
(1) 학생에 대한 단계별(신입생, 재학생, 졸업생) 평가가 이루어져야하고, 그 결과가 프로그램 운영 및 개선에 반영되어야 한다.
(2) 프로그램 이수, 수강, 진로, 신상 등에 대한 상담이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3) 학업과 다양한 학생활동에 대하여 적절한 관찰이 있어야 한다.
4.2 전입생
(1) 전입생(프로그램으로 중도 진입하는 편입생, 전과생, 복학생 등)을 위한 수용정책과 취득학점 인정 절차가 있어야 한다.
4.3 졸업기준
(1) 모든 졸업예정자가 프로그램의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있는지를 보장할 수 있는 기준 및 절차가 수립되어 있어야 한다.

기준 5. 교수진

교수진은 학생과 함께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프로그램의 연속성 및안정성을 보장하고, 프로그램 인증 유지를 위해 필요한 전문가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5.1 교수의 수
(1) 교수진은 교육과정의 모든 영역을 다룰 수 있는 충분한 수의 교수로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2) 강의부담이 적절하고 학생을 지도하는데 충분한 수의 교수가 있어야 한다.
5.2 교수의 자질
(1) 교육경험과 공학실무 경험이 있어야 한다.
(2) 교육방법을 포함한 전문능력의 자기계발 노력이 있어야 한다.
(3) 산업체 및 전문 직업인과의 유대가 있어야 한다.
5.3 교수-학생 유대관계 및 교수의 학생지도
(1) 학생지도를 통하여 교수진은 학생들과의 유대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5.4 교수의 교육활동 평가
(1) 교수의 교육개선을 위한 자기계발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2) 교수의 교육개선 활동이 교수의 업적평가에 실질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기준 6. 교육환경

교육기관은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달성을 보장하는 교육환경이 제공될 수 있도록 적절히 지원하여야 한다. 인증유효기간 동안, 인증을 받은 프로그램의 질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행정지원 및 재정지원이 충분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6.1 대학의 지원
(1) 프로그램의 질과 계속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대학의 지원정책이 있어야 하고, 실제로 행정지원 및 재정지원이 적절하여야 한다.
6.2 시설 및 장비
(1) 강의실은 효율적인 강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2) 실험·실습, 설계를 위한 적절한 장비가 구비되어 있는 별도의 공간이 있어야 한다.
(3) 학습정보의 접근과 자료처리를 위한 전산 및 정보처리 시설이 충분하여야 한다.
6.3 재정지원
(1) 시설과 장비를 유지 보수하고 시설확충과 최신 장비를 구입할 수 있는 재원이 있어야 한다.
(2) 실험·실습, 설계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재료 구입비가 충분히 지원되어야 한다.
6.4 행정지원 및 교육보조
(1) 학사와 학생지도 업무를 지원하는 행정조직이 있어야 한다.
(2) 실험·실습과 강의를 보조할 수 있는 교육보조 인력이 있어야 한다.

기준 7. 교육개선

인증기준의 모든 항목에 대한 지속적인 품질 개선 활동이 있어야 하며 관련된 자료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즉,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목표를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체제가 구축되어야 하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위한 실천방안이 계획되고 실행되어야 한다.
7.1 교육개선
(1) 이전의 평가에서 부족사항으로 지적된 항목에 대하여 개선된 실적이 있어야 한다.
(2) 프로그램의 내부에서 수행된 평가 자료와 외부에서 취합된 평가 자료를 종합하여 교육개선 방안을 수립하는 체제가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7.2 발전계획
(1) 프로그램의 장단기 발전계획이 순환형 자율 개선 구조에 부합되도록 합리적이며 실현 가능하게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2) 프로그램의 수준은 국내 또는 국외의 다른 프로그램의 수준과 비교, 검토되어야 한다.
7.3 자료관리
(1) 프로그램의 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 자료의 관리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야한다.

기준 8. 전공분야별 인증기준

각 프로그램은 적용 대상이 되는 다음의 전공분야별 인증기준을 만족시켜야 한다. 적용 대상이되는 프로그램은 아래에 열거한 것과 같은 대분류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 대분류는 상황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다
7.1 교육개선
(1) 대분류에 속하지 않은 프로그램도 인증 가능하며, 각 교육기관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과 학사행정 단위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소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이 가능하다. 만약 프로그램이그 명칭 때문에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전공분야별 인증기준을 포함하게 된다면, 그 프로그램은 각각의전공분야별 인증기준을 만족시켜야 한다. 단, 중복되는 요구 사항들은 한 번만 만족시키면 된다.
* 건축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건축공학 분야
- 조경학 분야
* 기계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농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산업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생물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섬유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원자력, 방사선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자원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재료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전기, 전자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조선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컴퓨터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토목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항공우주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화학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환경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기타(비 전통적인 공학 프로그램)

컴퓨터·정보기술인증기준2010(KCC2010)

공학교육인증을 받고자하는 컴퓨터․정보기술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은 4년 이상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다음의 8개 기준을 만족하여야 한다. 컴퓨터․정보기술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은 수요지향 교육 및 성과중심 교육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1) 프로그램 교육목표
2)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3) 교과영역
4) 학생
5) 교수진
6) 교육환경
7) 교육개선
8) 전공분야별 인증기준

기준 1. 프로그램 교육목표

인증을 받으려고 하는 교육기관의 컴퓨터․정보기술 분야의 프로그램은 다음을 만족하여야 한다.
(1) 교육목표는 프로그램의 졸업생이 활동할 산업체를 포함한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기관의 특성에 부합되도록 설정되어야 한다.
(2) 교육목표는 측정가능하며 구체적으로 기술되고, 공식적으로 공개되어야 한다.
(3) 교육목표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행정체계가 수립되어야 한다.
(4) 교육목표 달성을 입증할 자료들이 정기적으로 수집되고 문서화되며, 프로그램의 평가에 이용되어야 한다.
(5)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는 주기적으로 평가되고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의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사용되어야 한다.

기준 2.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학생이 졸업 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은 다음 항목과 같으며, 학습성과별로 측정 가능한 구체적인 내용과 성취 수준이 설정되고 문서화된 절차로 평가되어 그 결과가 프로그램 개선에 반영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하다면 자체적으로 정의한 학습성과를 추가할 수 있다.

(1) 수학, 기초과학, 전문교양에서 습득한 이론과 지식을 전공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주어진 문제와 자료를 분석하고 요구사항을 이해하여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3)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제한조건을 만족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4) 컴퓨터·정보기술 관련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5)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6)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7) 평생교육의 필요성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8) 컴퓨터·정보기술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9)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10)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11)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기준 3. 교과영역

교과영역 및 교과목은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졸업생의 현장적응력을 높이기 위하여 프로젝트와 실습 관련 교과목이 체계적으로 편성되어야 한다. 교과영역별 최소 이수학점 수는 아래와 같다.

(1) 수학과 기초과학 교과목을 최소한 15학점 포함하여야 한다.
(2) 컴퓨터·정보기술 주제 교과목을 최소한 60학점 포함하여야 한다. 단, 캡스톤 프로젝트 교과목을 포함하여 프로젝트 교과목을 최소한 12학점 포함하여야한다.
(3)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언어 관련 교과목을 제외한 인문, 사회과학, 예술 및 기타 학문분야 교과목을 최소한 15학점 포함하여야 한다.

기준 4. 학생

학생 및 졸업생의 자질과 학업수행 능력은 프로그램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교육기관은 프로그램 교육목표에 부합되도록 모든 학생들을 지도해야 한다.
4.1 평가, 상담, 관찰
(1) 학생에 대한 단계별(신입생, 재학생, 졸업생) 평가가 이루어져야하고, 그 결과가 프로그램 운영 및 개선에 반영되어야 한다.
(2) 프로그램 이수, 수강, 진로, 신상 등에 대한 상담이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 되어야 한다.
(3) 학업과 다양한 학생활동에 대하여 적절한 관찰이 있어야 한다.
4.2 전입생
(1) 전입생(프로그램으로 중도 진입하는 편입생, 전과생, 복학생 등)을 위한 수용정책과 취득학점 인정 절차가 있어야 한다.
4.3 졸업기준
(1) 모든 졸업예정자가 프로그램의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있는지를 보장 할 수 있는 기준 및 절차가 수립되어 있어야 한다.

기준 5. 교수진

교수진은 학생과 함께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프로그램의 연속성 및 안정성을 보장하고, 프로그램 인증 유지를 위해 필요한 전문가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5.1 교수의 수
(1) 교수진은 교육과정의 모든 영역을 다룰 수 있는 충분한 수의 교수로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2) 강의부담이 적절하고 학생을 지도하는데 충분한 수의 교수가 있어야 한다.
5.2 교수의 자질
(1) 교육경험과 공학실무 경험이 있어야 한다.
(2) 교육방법을 포함한 전문능력의 자기계발 노력이 있어야 한다.
(3) 산업체 및 전문 직업인과의 유대가 있어야 한다.
5.3 교수-학생 유대관계 및 교수의 학생지도
(1) 학생지도를 통하여 교수진은 학생들과의 유대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5.4 교수의 교육활동 평가
(1) 교수의 교육개선을 위한 자기계발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2) 교수의 교육개선 활동이 교수의 업적평가에 실질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기준 6. 교육환경

교육기관은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달성을 보장하는 교육환경이 제공될 수 있도록 적절히 지원하여야 한다. 인증기간 동안, 인증을 받은 프로그램의 질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행정지원 및 재정지원이 충분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6.1 대학의 지원
(1) 프로그램의 질과 계속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대학의 지원정책이 있어야 하고, 실제로 행정지원 및 재정지원이 적절하여야 한다.
6.2 시설 및 장비
(1) 강의실은 효율적인 강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2) 실험·실습,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적절한 장비가 구비되어 있는 별도의 공간이 있어야 한다.
(3) 학습정보의 접근과 자료처리를 위한 전산 및 정보처리 시설이 충분하여야 한다.
6.3 재정지원
(1) 시설과 장비를 유지 보수하고 시설확충과 최신 장비를 구입할 수 있는 재원이 있어야 한다.
(2) 실험·실습, 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재료 구입비가 충분히 지원되어야 한다.
6.4 행정지원 및 교육보조
(1) 학사와 학생지도 업무를 지원하는 행정조직이 있어야 한다.
(2) 실험·실습과 강의를 보조할 수 있는 교육보조 인력이 있어야 한다.

기준 7. 교육개선

인증기준의 모든 항목에 대한 지속적인 품질 개선 활동이 있어야 하며 관련된 자료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즉,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목표를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체제가 구축되어야 하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위한 실천방안이 계획되고 실행되어야 한다.
7.1 교육개선
(1) 이전의 평가에서 부족사항으로 지적된 항목에 대하여 개선된 실적이 있어야 한다.
(2) 프로그램의 내부에서 수행된 평가 자료와 외부에서 취합된 평가 자료를 종합하여 교육개선 방안을 수립하는 체제가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7.2 발전계획
(1) 프로그램의 장단기 발전계획이 순환형 자율 개선 구조에 부합되도록 합리적이며 실현가능하게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2) 프로그램의 수준은 국내 또는 국외의 다른 프로그램의 수준과 비교, 검토되어야 한다.
7.3 자료관리
(1) 프로그램의 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 자료의 관리시스템이 구축 되어 있어야 한다.

기준 8. 전공분야별 인증기준

각 프로그램은 적용 대상이 되는 다음의 전공분야별 인증기준을 만족시켜야한다. 적용대상이 되는 프로그램은 아래에 열거한 것과 같은 대분류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 대분류는 상황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다. 대분류에 속하지 않은 프로그램도 인증 가능하며, 각 교육기관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과 학사행정 단위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소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이 가능하다. 만약 프로그램이 그 명칭 때문에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전공분야별 인증기준을 포함하게 된다면, 그 프로그램은 각각의 전공분야별 인증기준을 만족시켜야 한다. 단, 중복되는 요구사항들은 한 번만 만족시키면 된다. 각 프로그램은 적용 대상이 되는 다음의 전공분야별 인증기준을 만족시켜야한다.

- 컴퓨터(공)학 및 유사 명칭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멀티미디어(공)학 및 유사 명칭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정보기술학 및 유사 명칭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정보보호(공)학 및 유사 명칭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